Real Late Starter

Tableau Specialist 자격증 합격 후기 & 팁 본문

Study

Tableau Specialist 자격증 합격 후기 & 팁

조슈아박 2020. 9. 13. 03:45

 

 

오늘 Tableau 자격증 시험을 봤고 바로 합격과 함께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 Tableau 사용 역량에 대해 인증을 할 수 있는 Tablea Specialist 자격증 합격 후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격증 정보

 

Tableau Specialist Certification은 태블로의 기초 역량을 인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신청은 www.tableau.com/ko-kr/learn/certification/desktop-specialist 이 링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시험 응시료는 100$ 이고 학생 인증을 하셨다면 80$에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코로나로 인해 이벤트?? 같이 할인을 했었는데 50$에 시험을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때때로 반값 할인을 했던 경우도 있었으니 가격이 부담된다면 할인을 할 때 응시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시험은 거의 매일 30분 단위로 스케쥴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격 시험이기 때문에 감독관 감독 하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원하는 날짜 시간에 스케쥴이 없을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 해보는게 좋습니다.

 

실제 시험은 가상 환경(Virtual Machine)에서 진행됩니다. OS는 윈도우고 시험에 사용할 데이터 파일과 태블로 데스크탑 프로그램만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가상환경에 접속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딜레이가 심하고 가상환경 자체도 조금 느린편입니다. 그래서 태블로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창을 여러 개 켜놓으면 느려지고 심한 경우에는 접속이 끊기는 경우도 있다고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2. 활용도

위에 이미지는 데이터 분석가 채용 공고입니다. 필수 역량은 아니겠지만 우대사항으로 Tableau를 원하는 것 볼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채용 공고에서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BI Solution으로 Tableau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시각화 뿐만 아니라 Report와 부서 간의 협업의 커뮤니케이션으로써 Tableau를 많이 사용합니다. 

 

 

 

3. 합격 후기

 

 

 

 

 

우선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저는 시험을 두 번 봤습니다 ㅎㅎ... 첫번 째로 시험을 볼 때는 주변에서 쉽다는 얘기도 들었고 3개월 정도 태블로 써보면 충분히 딸 수 있는 시험이라고 해서 만만하게 봤습니다. 공부를 안한 건 아니었지만 시험의 정체성을 잘 모르고 데이터 시각화하는 걸 위주로 공부했어요. 하지만 데이터 시각화를 하는 것이 중심이 아니라 태블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수치 검증 등 태블로 사용에 대한 기초능력을 확인 하는 시험이었습니다.

결국 첫 번째 시험에서는 백분율 64점이었지만 두번 째에는 95점을 획득하였습니다. 불필요하게 높은 점수를 받긴 했습니다;; 

 

1) 공부 방법

 

가장 중요한건 이 시험이 무엇을 보는 시험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kt.tableau.com/files/DesktopSpecialist_ExamGuide.pdf

위에 링크는 Tableau Desktop Specialist의 시험 가이드입니다. 가이드를 보면 어떤 스킬들을 측정하는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Skills Measured의 일부이지만 Specialist 시험의 핵심은 얼마나 다양한 시각화를 할 줄 알고 멋있고 예쁜 시각화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데이터를 연결하고 활용하는 능력, 시각화를 통해 데이터를 탐색하고 검증하는 능력, 그 속에서 나온 인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고 태블로의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가를 판단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가이드에 나온 Skills Measured 항목을 잘 읽어 보고 그에 대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2) 인터넷 강의

 

www.udemy.com/course/tableau-specialist-certification-prep/

 

Tableau Specialist Certification Prep

Includes videos covering all exam guide topics, downloadable study guide, and THREE full-length practice exams!

www.udemy.com

제가 2번 째 시험을 볼 때 봤던 강의입니다. 처음부터 이걸로 공부했으면 한번에 통과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들어가보시면 알겠지만 영어 강의이고 유료입니다. 가격이 21,000원으로 되어 있는데 아마 Udemy 처음 가입하시면 이벤트로 모든 강의가 며칠 동안 15,000원에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의 좋은 점은 두가지 인데요. 첫번 째는 위에 보셨던 Tableau Specialist Guide를 아예 같이 보면서 평가 항목 순서대로 하나 씩 강의를 합니다. 그저 Specialist 시험에 최적화 되어 있는 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 째는 실전 대비 모의고사를 3회 분을 제공합니다. 자동 타이머가 있어서 60분 동안 시험을 보고 자동 채점이 가능하며 해설지까지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시험과 완벽하게 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올 지 충분히 파악할 수 있고 실전 감각도 익힐 수 있는 괜찮은 모의고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tableau 관련 자격증은 기출문제나 모의 문제를 찾아보기가 힘든데 강의와 함께 문제까지 제공해주니 제일 가성비가 좋습니다.

 

단점은 영어라는 것이고 한 강의가 10분 내외로 구성되어있어 세세한 부분까지는 다루지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이 강의만 보고 시험을 대비하는 건 조금 무리일 것 같습니다.

 

3) 교재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22718641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

태블로는 작은 규모의 기업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기업의 요구 사항까지 지원할 수 있는 넓은 범위의 플랫폼 환경을 기반으로 사용자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환경 덕분에 사용�

www.aladin.co.kr

첫번 째로 시험을 볼 때 사용했던 교재입니다. 500페이지 정도 되는 책이며 이론부터 세세한 시각화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태블로 시험을 준비하는데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시각화와 대쉬보드 작성 등 시각화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태블로 사용 스킬이나 숙련도를 좋습니다. 하지만 당장 시험을 보기 얼마 남지 않았다면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양이 너무 많아 빠른 시간 내에 시험을 준비하기엔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재는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고 목차 중에 굿 애프터눈 파트 2장까지와 굿 이브닝에서 LOD(세부 수준식)과 'Live 연결 vs 추출' 부분까지 보시면 시험범위 커버가 가능합니다. 또 중간에 굿 에프터눈 파트에서 Tableau Prep(데이터 전처리용 툴)을 다루는 부분도 나오는데 시험에 나오지 않는 부분이라 스킵하면 됩니다. 물론 시험 대비 외에 태블로를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전부 공부해 두면 좋습니다.

 

책이 두꺼우니 ebook을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전자책으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학습 기간

 

저는 한달 정도 시험 준비 기간을 잡았으나 실질적으로 공부한 것은 2주 정도 됐습니다. 첫번 째 시험을 2주 동안 준비하고 떨어진 뒤, 다시 5일 정도를 준비해서 2차 시험을 보았으니 실직적인 공부 기간은 3주 정도 같습니다. 제 경험으로 3주로 기간을 잡고 공부 방법을 알려드린다면,

 

2 - 3 일

Udemy 강의를 한번 완강을 하면서 시험의 정체성을 익힌다. (총 강의 시간이 2시간 정도 밖에 안됩니다.)

 

4 - 18 일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 교재를 정독하며 다양한 태블로 시각화와 이론을 학습한다. 시험 범위 내 3회 정독 및 실습.

 

18 - 21일

다시 한번 Udemy 강의를 보며 리마인드하고 3회 분의 모의고사를 푼다.

 

이 정도면 충분히 시험에 합격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총평

저는 이 자격증에 무려 25만원(2번의 응시료 + 교재 + 인강)이나 소비했습니다. 이 글을 보고 태블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 있다면 한번에 통과하셨으면 좋겠네요. 돈 주면 합격 할 만큼 쉬운 시험도 아니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어려운 시험도 아닙니다. 한달 정도 집중적으로 공부하신다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시험을 보시는 분이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