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Late Starter

게임 BI & MI Metric 정리 본문

Industry/Game

게임 BI & MI Metric 정리

조슈아박 2020. 9. 17. 16:21

유저 관련 지표

  • UV (User Value) : 유저의 고유 카운트 
  • AU (Active User) : 접속한 유저
    • DAU (Daily Active User) : 일일 단위 게임에 접속한 유저
  • RU (Registered User) : 신규 유저 / 게임 설치 뿐만 아니라 계정 등록을 한 유저
    • DRU (Daily Registered User) : 일일 단위 계정 등록 유저
  • NPU (New Paid User) : 신규 구매(과금) 유저
  • NNPU : 신규 가입하여 신규 구매한 유저
  • RPU : 기존 가입 유저 중 구매이력이 없던 유저의 구매 전환 수

과금 관련 지표

  • PUR (Paid User Rate) : 접속 유저 대비 결제 유저 비율
  • NPUR (New Paid User Rate) : 접속 유저 대비 신규 결제 유저 비율
  • Revenue : 실제 발생한 매출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PU 1명 당 결제액
    • 매출(Sales) / PU 수
  • ARPAU (Average Revenue Per Activate User) : AU 1명 당 결제액
    • 매출(Sales) / AU 수

모객 관련 지표

  • RET (Retention) : 잔존율, 유저 잔존 여부
  • LTV (Life Time Value) : 유저 1인 당 생애 누적
    • 누적 매출(Sales) / RU
    • 일평균 지불금액 (ARPDAU) X 지속방문일 LT(Life Time)
  • CPI (Cost Per Install) : 게임 Install 한번 당 지출 비용
    • Cost / Install 수
  • CPRU (Cost Per RU) : RU 당 지출 비용
    • Cost / RU 수

기타

  •  
  • IAP (In App Purchase)
    • 신용카드 등을 통한 인 앱 결제
  • IAA (In App Ads)
    • 인 앱 광고로 발생되는 매출

 

광고 관련 지표

 

  • 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된 횟수
  • CPM (Cost Per Mille) : 1,000개 노출 당 광고 비용

 

 

# 참고 자료

hornil.com/developer/?page_id=25

www.criteo.com/kr/blog/whats-difference-cpc-c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