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Late Starter
게임 BI & MI Metric 정리 본문
유저 관련 지표
- UV (User Value) : 유저의 고유 카운트
- AU (Active User) : 접속한 유저
- DAU (Daily Active User) : 일일 단위 게임에 접속한 유저
- RU (Registered User) : 신규 유저 / 게임 설치 뿐만 아니라 계정 등록을 한 유저
- DRU (Daily Registered User) : 일일 단위 계정 등록 유저
- NPU (New Paid User) : 신규 구매(과금) 유저
- NNPU : 신규 가입하여 신규 구매한 유저
- RPU : 기존 가입 유저 중 구매이력이 없던 유저의 구매 전환 수
과금 관련 지표
- PUR (Paid User Rate) : 접속 유저 대비 결제 유저 비율
- NPUR (New Paid User Rate) : 접속 유저 대비 신규 결제 유저 비율
- Revenue : 실제 발생한 매출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PU 1명 당 결제액
- 매출(Sales) / PU 수
- ARPAU (Average Revenue Per Activate User) : AU 1명 당 결제액
- 매출(Sales) / AU 수
모객 관련 지표
- RET (Retention) : 잔존율, 유저 잔존 여부
- LTV (Life Time Value) : 유저 1인 당 생애 누적
- 누적 매출(Sales) / RU
- 일평균 지불금액 (ARPDAU) X 지속방문일 LT(Life Time)
- CPI (Cost Per Install) : 게임 Install 한번 당 지출 비용
- Cost / Install 수
- CPRU (Cost Per RU) : RU 당 지출 비용
- Cost / RU 수
기타
- IAP (In App Purchase)
- 신용카드 등을 통한 인 앱 결제
- IAA (In App Ads)
- 인 앱 광고로 발생되는 매출
광고 관련 지표
- Impression : 광고가 노출된 횟수
- CPM (Cost Per Mille) : 1,000개 노출 당 광고 비용
# 참고 자료